나의 두번째 개인프로젝트 - [섯다족보앱]
때는 바야흐로 2021년 10월..
나에게는 지금까지 연락하는 대학동기 대략 6~7명정도가 있다.
얘네랑 놀러가거나 술먹으면 늘하는게 있는데 그건 바로 섯다라는 화투게임이다.
나는 그전까지 화투관련 게임을 전혀 해본적이없었다.
고스톱이라던지 섯다라던지 뭐 이런것들? 그런데 이놈들이 만나기만하면 섯다를 해대니.. 나같은 찐따리는 옆에서 구경만하는일이 점점 많아졌었다.
그래서 항상 족보를 보면서 하는데 이게 또 AppStore의 경우 내가알기론 몇년전까진 도박성앱을 안올려주다가
최근 몇년사이에 허용을 해준것으로 알고있다. 그래서 그런가 Android에 비해 iOS는 섯다족보같은 앱이 많이 없더라..
그래서 내가 한번 만들어보고 내가 직접 쓰기로 결정했다! ㅋㅋㅋ
사실 섯다족보라는게 그렇게 어려운앱은 아니다.
어차피 플레이어가 받을수있는 화투패는 2장으로 항상 고정이고
족보도 많아봐야 열몇개인 수준이라 사실상 하드코딩으로도 개발이 가능한 정도이다.
즉, 상수값이 많은 프로그램이라는 소리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다음날 퇴근하고나서부터 불나게 만들었다.
앱 개발은 2일~3일정도 걸렸던것같고
유일한 비즈니스 로직은 플레이어의 화투패 2장을 어떤 족보로 보여줄것인지가 다였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시간에 만들수있었다.
오히려 유저플로우에 대한 UX를 정하는데 더 시간이 걸렸던것같다.
앱은 오로지 CollectionView와 Label만으로 구현되었고 그래서 더 기록할것도 없긴하다..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으로 박스쳐진곳이 모두 CollectionView로 구현되었는데
당연히 모두 AutoLayout이 적용되어있어 다양한 해상도에서 모두 문제없이 상단의 4x5의 화투패 배열을 보여주도록 구현하였다.
쓰고나니 딱히 고-급 스킬이나 이런게 없어서 쓰고나서도 좀 민망하지만
이전 JJGram에 비하면 개발기간도 굉장히적고 구현을 해야한다는 압박감도 없어서
이런앱이야말로 진정한 토이프로젝트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ㅋㅋ
물론 이 앱의 아이콘도 여자친구가 만들어줬다 ㅎ
https://apps.apple.com/us/app/%EC%84%AF%EB%8B%A4%EC%A1%B1%EB%B3%B4%EC%B1%85/id1584498458
섯다족보책
한국의 전통(?)게임인 섯다 족보앱입니다. - 섯다를 하고싶지만 족보를 모르시는분 - 매번 친구에게 족보 물어보기 미안한분 - 족보좀 외우라고 혼나시는 분 더이상 어려움을 겪지 마시고 이
apps.apple.com
혹시 섯다족보가 필요하신분들이라면 위에 앱.. 얼마안합니다 ㅠ
500원이니 한번 받아주셔서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